Presentation is loading. Please wait.

Presentation is loading. Please wait.

Presentation, 그 기술과 방법 - noname Seminar 사전 교육자료 발표 : 신유식 (99) 교육 자료.

Similar presentations


Presentation on theme: "Presentation, 그 기술과 방법 - noname Seminar 사전 교육자료 발표 : 신유식 (99) 교육 자료."— Presentation transcript:

1 Presentation, 그 기술과 방법 - noname Seminar 사전 교육자료 발표 : 신유식 (99) 교육 자료

2 noname Seminar 발표의 의의 –Seminar 는 평소에 관심 가졌던 분야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이자 관심사를 다른 이와 공유할 수 있는 기회. – 발표에 익숙해지는 것은 진로 설계에 긍정적 영향을 줌. – 발표를 위해 마련한 자료는 공공의 지적 자산 이 됨.

3 교육 자료 발표하기 전에 주제 선정 자료수집 대상 ( 청중 ) 파악 발표 자료의 정리 – abstract 자신의 한계 파악 사전 연습 (rehearsal) “ 그 자리에선 내가 그 것에 대해 제일 잘 안다 ” 는 사실을 잊지 말 것. – 여유를 갖자.

4 교육 자료 발표 자료 준비 Transparency 나 Presentation 영상은 깔끔하 게 정돈된 인상을 풍기게 하자. 자료는 부실하다는 인상을 주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준비한다. - 단, 모르는 건 빼자. ^^; 시각 자료 ( 영상 ) 에 신경을 많이 쓰자. 복잡한 수식은 되도록 생략하자. 다만 그에 대 한 정리는 미리 해보는 것이 좋다. 자료의 모든 페이지는 일관된 디자인을 적용 하자.

5 교육 자료 발표의 기술 1 내용에 맞춰서 시간을 배분할 것. – 너무 길게 발표하는 것은 사람을 질리게 한다. 전체 내용을 몇 마디로 요약할 수 있을 정도로 내용을 미리 잘 숙지할 것. ‘ 말하고자 하는 것 ’ 과 ‘ 말한 것 ’ 을 잊지 말고 주 지시킬 것. 소개 - 발표 - 요약의 순서를 지킬 것. 미리 예상되는 질문에 대해 잘 대비할 것.

6 교육 자료 발표의 기술 2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경계를 확실히 구분 지 을 것. – “ 모르는 것은 되도록 건드리지 말라 ! ” 간결하고 정확한 어조로 적당히 속도를 조절 하며 말할 것. 발표 중간중간에 몸짓과 유머를 섞자. ( 되도록 복장은 깔끔한 것이 좋다.) 발표는 큰 틀로부터 구체적인 내용으로 들어 가고, 마지막에 전망과 방향을 소개하는 것이 좋다.

7 교육 자료 발표의 기술 3 발표의 모든 내용을 미리 메모해두는 습관을 갖자. – 자세나 어조, 관련된 뒷이야기까지 발표하는 내용은 그것이 상당히 흥미롭고 중 요한 것이라는 인상을 주도록 한다. 자신 없는 내용에 대한 질문에는 일단 피하고 보자. 자료의 출처는 꼭 밝힌다.

8 교육 자료 발표를 한 후 … 질문에 대해 성실히 대답한다. 자료는 항상 파일 (.ppt.pdf.div 등 ) 로 준비해 서 제공한다. 추후의 질문과 필요에 대비해서 준비한 자료 는 잘 보관하자. The End!


Download ppt "Presentation, 그 기술과 방법 - noname Seminar 사전 교육자료 발표 : 신유식 (99) 교육 자료."

Similar presentations


Ads by Google